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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우리를 인도하는 자

본문 / 13:16-17

 

1. 우리의 실상

지난주 말씀 13절부터 보면 “13. 그런즉 우리도 그의 치욕을 짊어지고 영문 밖으로 그에게 나아가자 14. 우리가 여기에는 영구한 도성이 없으므로 장차 올 것을 찾나니”(13:13-14)라고 말씀합니다. 이 말씀에서 신자란 어떤 존재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신자란 영문 밖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께 나아가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영문 안에서 영문 밖의 예수님을 부르면서 나를 도와 달라고 소리치는 사람이 아니라 영문 밖으로 나가 예수님께 나아가는 자가 신자라는 것입니다.

참된 신자는 지금 자신이 있는 영문 안에는 영구한 도성이 없기에 예수님이 계신 곳으로 떠나는 사람입니다. 영문 안에서 부지런히 일해서 자랑거리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 아니라, 그 영문 안에서 떠나 영문 밖으로 나가는 자라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됩니다.

런데 우리는 우리가 왜 세상을 떠나서 예수님이 계신 곳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냥 세상에 머물러서 신앙 생활하며 살다가 천국 가면 되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버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떠나라는 말조차 부담스럽게 여깁니다.

세상을 떠난다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스스로 목숨을 끊으라는 것도 아니고 또 세상의 있는 것 다 버린 채 깊은 산속으로 들어가 세상과 등지라고 하는 것도 아닙니다. 세상을 떠난다는 것은 그 마음이 세상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세상의 것을 삶의 이유와 목적으로 삼는 것에서 벗어나는 것을 뜻합니다.

마디로 바울처럼 세상이 자랑으로 여기는 모든 것들이 배설물로 여겨지는 것을 뜻합니다. 왜 그렇게 되는 것입니까? 그것은 나에게 소중한 분이 누구인가를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바로 예수님의 가치를 알았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교회를 다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입으로 예수를 말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평생을 교회를 다녀도 예수님의 가치를 알지 못한다면 그는 신자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태복음 7장에 보면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7:6)고 합니다. 우리가 진리 위에 서서 하늘의 시각과 개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또 우리 자신을 바라본다면, 우리에게 참으로 소중하고 귀한 것은 예수님의 은혜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세상의 시각과 개념으로 살아가며 여전히 예수님의 은혜의 가치와 소중함을 가볍게 여기면서 오직 재물을 힘으로 삼으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마치 앞의 말씀의 거룩한 것을 발로 밟는 개와 같고 진주의 가치를 몰라 발로 밟아 버리는 돼지와 같은 존재가 우리들인 것입니다.

만약에 우리가 개와 돼지와 같은 짐승이 아니라면 진주라는 보배의 소중함을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하늘의 거룩한 것을 알아보지를 못합니다. 예수님의 은혜가 얼마나 귀한가를 알지 못한 채 여전히 세상의 재물만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갑니다. 예수님의 거룩한 의 앞에서 우리 자신의 의를 자랑하기 바쁩니다. 그래서 우리는 개와 돼지와 같은 존재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말이 불쾌하게 여겨지는 것 자체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지 않는다는 증거입니다. 여전히 사단의 유혹에 빠져서 세상과 자신을 바라보기 때문에 불쾌함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인간이 어떤 존재인가를 제대로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야 왜 예수님의 십자가만이 희망일 수밖에 없는가를 알게 됩니다. 예수님의 나라는 의의 나라입니다. 인간의 의가 아니라 예수님의 의가 우리를 거룩하게 하는 나라입니다. 이 나라를 아는 그만이 진정한 하나님의 사람인 것입니다.

우리나라 말에 개똥도 약에 쓸려면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아무짝에 쓸모없는 더러운 개똥도 필요할 때가 있다는 것이고 그때 개똥의 가치를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세상이 왜 예수님에게 관심이 없는 것입니까?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돈을 버는데 예수님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출세하고 성공하는데 예수님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기에 예수 없이도 얼마든지 살아갈 수 있다고 믿는 것이 세상입니다.

교회 안에서도 십자가 지신 예수님은 인기가 없습니다. 인기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십자가 지신 예수님 보다는 세상의 복을 준다고 외치는 다른 예수가 더 인기가 있습니다. 십자가의 피 보다는 세상의 복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더 좋고 필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개똥을 약에 쓸려고 찾는다면 그것은 개똥이 필요한 병에 걸렸기 때문일 것입니다. 즉 개똥이 필요한 병에 걸리지 않은 사람에게는 개똥이란 여전히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더러운 것일 뿐입니다. 세상 시각으로의 예수님 은 그 정도로 하찮게 여겨진다는 것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왜 그렇게 여겨지는 것입니까? 우리는 예수님이 필요한 병에 걸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병에 걸리지 않은 것이 아니라 이미 사망이라는 엄청난 병에 걸려 있는데도 불구하고 자신의 병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필요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끊임없이 세상이 걸려 있는 병이 어떤 것인가를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택한 백성으로 하여금 자신의 병든 상태를 깨닫게 함으로써 유일한 치료자이신 예수님께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2. 말씀의 의도

오늘 본문 16절의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주기를 잊지 말라 이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느니라”(13:16)는 구절도 이런 의미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선을 행하라는 것이나 서로 나눠주기를 잊지 말라는 것을 실천의 차원에서 이해하면 안됩니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인간의 실천을 가지고 해결될 영적인 문제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영적인 문제가 인간의 실천으로 해결될 것 같으면 예수님이 세상에 오셔서 죽으실 필요는 없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실천이라는 유혹에서 벗어나지를 못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하나님이 실천하는 나를 기쁘게 보시고 복을 내려주실 것이라는 착각에 빠져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십자가에 피 흘리신 예수님은 단지 기독교의 상징으로만 존재할 뿐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히브리서 기자는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주기를 잊지 말라고 합니다. 분명 실천을 의미하는 말씀 같은데 실천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면 오늘 본문을 도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것입니까?

먼저 가만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연 우리가 선을 행하는 실천을 보일 수가 있느냐는 것입니다. 또 서로 나눠주는 것을 실천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선이란 오직 하나님께만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선을 행하며 사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그렇게 살아가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서로 나눠주는 것을 우리가 아무리 실천을 한다고 해도 우리의 전부를 나눠 줄 수는 없습니다. 결국 선을 행하며 사는 것을 믿음으로 말한다면 우리에게는 그런 믿음이 없으며, 서로 나눠주는 것을 사랑이라고 말한다면 우리에게는 그런 사랑이 없는 것입니다.

결국 아버지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신 예수님의 믿음만이 참된 것이고, 자기 살과 피를 우리에게 나누어 주신 예수님의 사랑만이 참된 사랑인 것입니다. 따라서 선을 행하고 서로 나눠주기를 잊지 말라는 말씀에서 우리는 우리의 믿음 없음과 또 사랑 없음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고, 예수님의 믿음과 사랑만이 참되다는 것을 깨달으며 나를 살리신 예수님께 나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결국 인간의 병은 무엇입니까? 인간에게서는 참된 것이 나올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자는 예수님의 믿음을 믿는 사람이고, 예수님의 사랑을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세상을 떠나 예수에게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자신의 병을 알았기에 자연히 예수님의 가치와 귀함을 알게 되고 예수님이 필요할 수밖에 없기에 치욕을 짊어지고 영문 밖으로 예수님이 죽으신 그곳을 향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자가 선을 행한다는 것은 자기가 선이라는 실천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선하심을 믿고 살아가는 것을 뜻하는 것임을 알아야만 합니다. 서로 나눈다는 것도 아무 쓸모가 없는 날 위해 살과 피를 나누어 주신 예수님의 사랑에 감사하며 그 마음으로 형제를 만나고 그리스도의 은혜를 나누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이런 마음이라면 형제가 어려울 때 자연스럽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이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도우면서 형제를 사랑해야 하니까, 선을 행해야 하니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이미 자기 스스로 선한 실천을 만들어 내는 것에 불과할 뿐임을 알아야만 합니다.

즉 사랑하자 마음먹고 사랑하는 것은 사랑이 아니며, 희생하자 마음먹고 희생하는 것도 역시 희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참된 사랑, 참된 희생, 참된 섬김, 참된 구제 이 모든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의 희생과 섬김과 사랑을 감사하며 그리스도의 것을 사랑하며 살아가는 것임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것이 오늘 본문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처럼 신자로 살아가는 문제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 안에는 항상 욕망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를 붙들어 인도하시는 인도자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3. 인도자

오늘 본문 17절에 보면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저희는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기가 회계할 자인것 같이 하느니라 저희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13:17)고 말합니다.

여기서 인도하는 자들이 누구입니까? 말씀을 증거 하는 자일 수 있습니다. 그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는 것은 어떤 경우나 무조건 순종하고 복종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인도자들이 무엇을 증거 하여야 합니까?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무너질 성이 아니라 영구한 성을 바라보게 하는 자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는 것입니다. 그 사람이 어떤 직분을 가졌든 또 어떤 위치에 있는 사람이든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그 사람이 복음을 증거 하면 순종하는 것이 그 사람에게 유익한 것입니다. 그런 사람은 그들에게 맡겨진 영혼을 위하여 자기가 회계할 자인 것처럼 경성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늘 영구한 도성을 바라보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실상은 누구에게 더 순종하고 복종을 하며 살아가고 있습니까? 눈에 보이는 성읍, 영문 안에서 성공하고 복 받는다는 이야기에는 목숨을 걸고 순종하며 복종하며 사는 것이 우리인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를 말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예수 때문에 세상을 떠나는 자로 살아가려고는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세상은 장차 망할 것입니다. 큰 성 바벨론입니다. 그 성에서 빠져나와야 한다고 증거 하는 자들은 오히려 핍박을 받고 쫓겨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일들이 교회라고 모인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쫓겨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우리를 위해 인도자를 세우신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형제를 돕고 인도하는 그 모든 일들이 우리가 하는 것이 아니라 인도자이신 그리스도께 이루시는 일들이라는 것입니다. 신자는 바로 이런 관계에 있는 것입니다.

신자가 서로에게 관심을 두어야 하는 것은 영혼의 문제입니다. 생명의 말씀에만 모든 관심이 있게 되면 자신에 대해서도 형제에 대해서도 오직 영혼의 문제만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럴 때 서로가 인도자로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는 성령께서 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야만 합니다. 우리가 목숨 걸고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에는 영구한 도성이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란 자기의 힘이나 의로 만든 나라를 사모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만든 도성인 거룩한 성 예루살렘과 의에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이 임하기를 간절히 사모하는 사람들인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 모두가 이런 사모함으로 충만한 하나님의 사람들로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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