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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이스라엘의 남은 자만 구원 받으리니


본문 /  롬 9:27-29

 

1. 선입견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읽을 때 제일 방해가 되는 요소 중의 하나가 선입견입니다이 세상에 선입견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은 단 한명도 없습니다그리고 이러한 선입견에 대해 바울은 고린도후서 3장에 보면 “그러나 그들의 마음이 완고하여 오늘까지도 구약을 읽을 때에 그 수건이 벗겨지지 아니하고 있으니 그 수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질 것이라 오늘까지 모세의 글을 읽을 때에 수건이 그 마음을 덮었도다 그러나 언제든지 주께로 돌아가면 그 수건이 벗겨지리라”(고후3:14-16)고 말씀합니다사도 바울은 이스라엘이 가지고 있던 선입견을 수건이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습니다유대인들에게 수건이 가려져 있어서 성경을 보면서도(구약을 읽을 때에)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께로 돌아가면 그 수건이 벗겨지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이 일 역시 주의 영으로 되는 것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그런데 오늘날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보면서 여러 가지 수건과 안경에 의해 많이 가리워져 있습니다빨간색의 안경을 가지고 보면 온통 빨간 것이고파란색의 안경을 보면 온통 파란 색인 것처럼 각자가 모두가 다르게 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그러나 주님이 한분이라면 믿음도 하나이어야 마땅한 것입니다그런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는데도 다른지 모릅니다그것은 각자가 해석하는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그러므로 주의 영이 역사하지 아니하면 우리도 성경을 보면서 얼마든지 내 중심적으로 성경을 보며 또 내 유리한 쪽으로 끌어당겨 해석을 하는지 모릅니다그런 어리석음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신앙이 나를 위한 성경,나를 위한 하나님나를 위한 구원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그런 신앙이 되다 보니 오늘 본문인“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받으리니”(9:27)라고 하는 말씀도 내가 어떻게 하면 남은 자가 될까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그러나 성경이 증거 하고자 하는 바는 누가 멋있게 남은 자가 되어 하나님의 구원에 들어섰는가를 보이고자 하시는 것이 아니라 주의 긍휼과 자비가 아니면 남은 자가 하나도 없었을 것이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주께서 씨를 남겨 두시지 않으셨다면 우리가 소돔과 고모라 같았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하십니다그 남겨진 씨를 통하여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를 드러내시고자 하시는 것이지 나는 남은 자의 특징을 모아서 그 특징대로 잘해 가지고 남은 자가 되어야지 하는 것은 이미 자기중심적으로 성경을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2. 유대인의 남은 자

바울의 말처럼 수건을 덮고 있는 유대인들의 사고방식은 우리는 아브라함의 자손이기에 당연히 구원을 받았다고 생각한 것입니다반면에 사마리아인들이나 이방인들이 구원을 받지 못하는 것이라고 본 것입니다혹시나 그런 이방인들에게 구원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기생 라합이나다말 또는 룻 같은 특별한 자들이 편입되는 경우에만 해당 되는 것으로 여기는 것입니다그런 반면에 자신들은 구원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왜냐하면 자신들은 아브라함의 후손이며모세의 율법을 지키는 자들로서 구원은 이미 받아 놓은 것이고 더욱 율법을 잘 지켜서 삶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자는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오늘 우리로 이야기 하자면교회에 열심히 나오고구원의 확신을 가지고누가 뭐라고 해도 구원받은 사람이라고 자타가 공인하는 사람에게 그것으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서 남겨주셔야 지만 구원을 받는 것이라고 한다면 그 사람이 기분이 어떨까 하는 것입니다아마도 기분이 나쁜 정도가 아니라 그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을 마귀나 이단처럼 취급할 것입니다그래서 유대인들에게 바울사도는 정말 이단의 괴수로 보였던 것입니다어떻게 하나님의 말씀대로 태어난 아브라함의 후손을 그렇게 말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그러나 성경은 무엇을 말씀하고 있습니까이사야 10장에 보면 “그 날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야곱 족속의 피난한 자들이 다시는 자기를 친 자를 의지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 여호와를 진실하게 의지하리니 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파멸이 작정되었음이라 이미 작정된 파멸을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온 세계 중에 끝까지 행하시리라”(10:20-23)고 말씀합니다이사야 선지자가 이스라엘의 심판을 예언합니다하나님께서 앗수르를 막대기와 몽둥이로 사용하셔서 이스라엘을 심판하시는 것입니다그 심판을 통과하고 나서 여호와를 진실히 의지하는 남은 자가 돌아올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이스라엘은 앗수르만 아니라 나중에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기까지 합니다그렇게 심판을 당하고 나서 주께로 돌아오는데 바다의 모래처럼 많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라는 것은 하나님의 넘치는 공의로 파멸이 작정되었다는 것입니다하나님의 넘치는 공의로 이스라엘은 파멸 받아 마땅하고포로로 잡혀가서 다 죽어도 마땅한 것입니다그런 과정에서 남아서 돌아오는 자들이 있다는 것은 이들이 무언가 다른 사람보다 선하고 의롭기 때문에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들을 돌아오게 하셔서 하실 일이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그러므로 돌아오는 자들의 모습을 보면 온전치 못한 것입니다예레미야 31장에 보면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는 여러 민족의 앞에 서서 야곱을 위하여 기뻐 외치라 너희는 전파하며 찬양하며 말하라 여호와여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구원하소서 하라 보라 나는 그들을 북쪽 땅에서 인도하며 땅 끝에서부터 모으리라 그들 중에는 맹인과 다리 저는 사람과 잉태한 여인과 해산하는 여인이 함께 있으며 큰 무리를 이루어 이곳으로 돌아오리라 그들이 울며 돌아오리니 나의 인도함을 받고 간구할 때에 내가 그들을 넘어지지 아니하고 물 있는 계곡의 곧은 길로 가게 하리라 나는 이스라엘의 아버지요 에브라임은 나의 장자니라”(31:7-9)고 말씀합니다포로로 잡혀 갔던 자들 중에 남은 자들이 돌아오는데 그들의 모습이 맹인과 다리 저는 사람과 잉태한 여인과 해산하는 여인이 함께 큰 무리를 이루어 오는 것입니다남은 자들이 돌아오는 대표하는 자들의 모습이 개선장군의 모습이 아닌 것입니다자기 힘으로 오지 못하고 누군가의 도움이 없으면 돌아올 수 없는 맹인이 일 순위인 것입니다이런 모습이 바로 돌아오는 자들의 모습인 것입니다그리고 이들이 남은 자의 모습입니다이들이 과연 무엇을 말하겠습니까다니엘서 9장에 보면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 내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며 자복하여 이르기를 크시고 두려워할 주 하나님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를 위하여 언약을 지키시고 그에게 인자를 베푸시는 이시여 우리는 이미 범죄하여 패역하며 행악하며 반역하여 주의 법도와 규례를 떠났사오며 우리가 또 주의 종 선지자들이 주의 이름으로 우리의 왕들과 우리의 고관과 조상들과 온 국민에게 말씀한 것을 듣지 아니하였나이다 주여 공의는 주께로 돌아가고 수치는 우리 얼굴로 돌아옴이 오늘과 같아서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민들과 이스라엘이 가까운 곳에 있는 자들이나 먼 곳에 있는 자들이 다 주께서 쫓아내신 각국에서 수치를 당하였사오니 이는 그들이 주께 죄를 범하였음이니이다 주여 수치가 우리에게 돌아오고 우리의 왕들과 우리의 고관과 조상들에게 돌아온 것은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마는 주 우리 하나님께는 긍휼과 용서하심이 있사오니 이는 우리가 주께 패역하였음이오며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여호와께서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부탁하여 우리 앞에 세우신 율법을 행하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온 이스라엘이 주의 율법을 범하고 치우쳐 가서 주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이 저주가 우리에게 내렸으되 곧 하나님의 종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맹세대로 되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주께서 큰 재앙을 우리에게 내리사 우리와 및 우리를 재판하던 재판관을 쳐서 하신 말씀을 이루셨사오니 온 천하에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일 같은 것이 없나이다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이 모든 재앙이 이미 우리에게 내렸사오나 우리는 우리의 죄악을 떠나고 주의 진리를 깨달아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얼굴을 기쁘게 하지 아니하였나이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 재앙을 간직하여 두셨다가 우리에게 내리게 하셨사오니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이 공의로우시나 우리가 그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강한 손으로 주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오늘과 같이 명성을 얻으신 우리 주 하나님이여 우리는 범죄하였고 악을 행하였나이다~~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9:1-19)고 말씀합니다.이들은 처절하게 자기들의 죄를 고백합니다자기들의 그렇게 포로로 잡혀온 것이 당연한 하나님의 공의라고 인정을 합니다그러면서 이제 간구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70년 만에 돌이키실 뜻을 깨닫고서 기도하는데 우리의 의가 아니라 오직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한다고 합니다하나님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라고 간구합니다이러한 일을 행하시는 것은 이미 여호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루시고 끝내신다는 것입니다오늘 본문에 보면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고 속히 시행하시리라 하셨느니라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9:28-29)고 말씀합니다이 말씀 역시 이사야서 인용의 말씀인데 하나님께서 그 말씀하신 바를 땅위에서 이루고 끝내시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루시는 것입니다그것을 마침표도 하나님께서 하시는 것입니다그 이루시는 일 가운데서 남은 자를 돌아오게 하신다는 것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그러므로 누가 어떻게 해서 남은 자가 되어 돌아오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남겨두신 자를 돌아오게 하시겠다는 것입니다.그렇게 하지 아니하셨다면 소돔과 고모라 같았을 것이라고 합니다소돔과 고모라는 하늘에서 유황불이 비같이 쏟아져서 도시 전체가 진멸된 곳입니다진멸 받아 마땅한 곳에서 살아남은 자가 있다는 것은 그 사람의 공로가 아니라 남겨두신 분의 일이 있는 것입니다이러한 약속은 결국 창세기로 소급하여 올라가야 합니다.

 

3. 신구약의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은 인간의 범죄이후에 여인의 후손과 뱀의 후손이 싸움을 말씀하셨습니다옛 뱀 곧 마귀,사단을 이길 여인의 후손이 나타나야 하는 것입니다그 하나님의 말씀대로 아담과 하와를 통하여 가인과 아벨이 태어났으나 믿음의 사람 아벨이 가인에 의하여 죽임을 당합니다그러나 믿음의 후손은 연결되어야 하기에 아벨 대신 셋을 후손으로 연결시키는 것입니다아담의 후손들이 세상에 가득하게 되자 죄악도 세상에 가득하게 되어 하나님께서 세상을 물로 심판하십니다그러나 노아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 남은 자가 됩니다노아를 남겨두신 이유는 하나님께서 처음 하신 말씀을 이루시기 위하여 그 씨를 남겨두신 것입니다이러한 남겨두신 자의 역사가 이스라엘을 통하여 계속되어 지는 것입니다믿음의 후손을 끊어버리려고 사단이 방해하지만 하나님의 말씀만이 성취되어 질뿐입니다이스라엘의 왕조에서도 왕조가 끊어질 위기에서도 유다지파의 왕은 남겨지는 것입니다범죄하여 포로로 잡혀 갔더라도 남은 자가 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이렇게 남겨진 씨를 통하여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그 후손이 태어나는데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입니다구약에서 남은 자의 사상이 결국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한 씨로 모아지는 것입니다갈라디아서 3장에 보면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3:16)고 하십니다결국 이스라엘의 남겨진 자들은 그들이 남겨지는 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오직 하나의 후손을 위한 남겨진 자들이었습니다이 말씀에 우리가 아멘하고아니 하고 와는 상관없이 어떤 자들을 파멸하고어떤 자들은 남겨서 돌아오게 하고그렇게 하심으로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시는 뜻만 남기시고자 하신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말씀하시고 말씀하신 것을 이루시고 끝내시는 것입니다그렇다면 그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이제 진멸 받아 마땅한 자리에서 돌아온 자들은 어떤 모습이겠습니까구약에서 포로로 잡혀 갔다가 남겨져서 돌아오는 자들의 모습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그들이 의지한 것은 그들의 의로운 행위가 아니라 오직 주의 긍휼과 그의 이름을 위하여 일하신 결과임을 바라보고 나온 것입니다그동안의 자기의 자랑이 포로생활에서 다 날아간 것입니다자기들의 죄가 무엇인지를 알게 된 것입니다그리고 돌아오는 자들에게는 주님의 긍휼과 자비만을 찬송하게 되는 것입니다지난주 말씀처럼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간에 부르심을 입은 자들의 특징은 자기들의 의가 아님을 아는 자들이었습니다잃어버렸다가 찾아진 자들이었습니다자신이 잃어버렸다는 흔적을 지닌 모습이 구약에서는 포로로 잡혀갔다가 돌아오는 자들의 모습인데 맹인이며 다리 저는 자이며 잉태한 자며 해산하는 자들입니다.스스로 혼자서 올 수 없는 자들의 모습이었습니다그런 모습이 고린도전서 1장에 보면 이렇게 표현되어 있습니다“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기록된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고전1:26-31)고 말씀합니다신약의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나 구약에서 남은 자들의 모습이 한결같지 않습니까이들에게서 자랑거리는 우리의 지혜와 의와 거룩과 구속함이 되는 예수 그리스도뿐인 사람들입니다그렇기에 교회에서 자기 지식과 행위를 자랑하고자 하는 자가 있다면 가장 어리석은 자의 모습입니다우리는 다 못난 자들입니다그러므로 어떠한 허물도 용납이 되는 것입니다우리 중에는 누가 잘나고 못난 것이 없습니다그러나 자기는 다른 사람보다 무언가 더 나아 보이겠다는 사람은 이런 남겨진 자부르심을 입은 자의 모습이 싫을 것입니다그러므로 오늘날도 남겨진 자와 부르심을 입은 자들은 그 남겨진 씨로 인하여 모든 복을 받고 사는 것임을 아는 사람들입니다이들이 부르는 노래가 시편 126편입니다“여호와께서 시온의 포로를 돌려 보내실 때에 우리는 꿈꾸는 것 같았도다 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 그 때에 뭇 나라 가운데에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큰일을 행하셨다 하였도다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으니 우리는 기쁘도다 여호와여 우리의 포로를 남방 시내들 같이 돌려 보내소서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반드시 기쁨으로 그 곡식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126:1-6). 아멘!!  


사랑하는 예원가족 여러분!!

우리가 교회로 모인 자리에서 누가 어떻고 하는 이야기는 하등의 중요한 이야기가 아닙니다사고팔고 시집가고 장가가고 이사 가고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그런 것만 중요하게 여겼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노아 홍수 때의 이야기인 것입니다우리는 말씀하시고 그 말씀을 이루시고 성취하실 주님의 말씀에 관심을 가지시고 우리의 우리 됨이 참으로 주님의 긍휼과 자비로 되어졌음을 인하여 우리의 입에 주님을 찬양함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이런 주의 은혜와 사랑의 통치가 가득한 예원가족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말씀 복습하기)

1오늘날 우리의 선입견이 만들어낸 잘못된 신앙이 무엇이라고 합니까?

2늘 본문 내용인 남은 자에 대한 우리의 잘못된 해석과 성경의 바른 가르침은 무엇입니까?

3. 당시 유대인과 오늘날 우리의 얼굴을 덮어 우리의 눈을 가린 수건이 어떻게 같은 것입니까?

4. 이사야서 10장에서 말씀하는 이스라엘 모습과 남은 자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5. 레미야와 다니엘서를 통해 볼 수 있는 남은(돌아오는자의 모습은 어떠하며 그런 모습으로     드러나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6. 약에 예언 된 남은 자들에 대한 이야기는 결국 무엇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진 것입니까?

7. 구약에서 나타난 돌아오는 자들의 모습이 오늘날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드러나는 것입니까?

8. 주의 은혜로 남은 자 된 우리에게 나타나는 증상의 찬양은 무엇이라고 합니까?

9. 오늘 말씀을 통하여 깨닫고 믿게 된 신앙고백과 기도를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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